NFT란 거래소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 전문 분야
- 2021. 9. 9.
안녕하세요. 2017년 핫했던 암호화폐 시장이 2021년에 다시 한번 세상을 뜨겁게 달구었습니다. 특히 NFT가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키면서 NFT 발행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이더리움 플랫폼과 이더리움의 가치가 급상승 하였습니다. 도대체 NFT가 무엇이길래 그토록 많은 분들이 열광하는 것일까요? 이번 글에서는 NFT란 무엇인지? NFT 거래소, NFT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야인 NFT 아트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먼저 NFT란 무엇인지?부터 알아 볼까요?
1. NFT란?
NFT는 디지털 자산을 토큰으로 만든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로 JPEG같은 이미지 파일로 발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물론 전부 디지털 콘텐츠로만 NFT가 발행되지는 않습니다. NFT 토큰은 블록체인상 온체인으로 저장되고 연계된 디지털 콘텐츠와 메타데이터는 중앙화된 서버나 아마존 웹 서비스같은 클라우드에 저장됩니다.(메타데이터는 파일의 고유성을 표식하는 고유 식별자, 파일의 속성에 대한 정보를 말합니다.
좀 어려운 용어가 많죠?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디지털 자산의 원본에 대한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게 되었고 이로써 NFT의 판매가 가능해 졌습니다. 간단하게 생각해 보면 미술 작품의 경우 고가의 미술작품이 원본인지 위작인지 알려면 전문가의 감정을 받아야 하고 이래저래 불편한 것이 많습니다. 그런데 NFT가 등장하면서 원본 여부를 따로 증명할 필요가 없게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NFT를 거래하는 장소로 유명한 거래소는 어떤 곳들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NFT 거래소
NFT 거래소는 사용자가 플랫폼을 통해 직접 NFT를 제작.판매할 수 있느냐에 따라 사용자 제작 마켓플레이스와 비사용자 제작 마켓플레이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거래소에서는 미술품, 컬렉터블, 게임, 분산형 금융 상품, 유틸리티 토큰, 메타버스, 스포츠 등이 거래됩니다.
사용자 제작 NFT 마켓플레이스에서는 주로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형태의 작품들이 거래 됩니다. 오픈된 정도에 따라 무허가형, 부분선별형, 완전선별형 등 세 종류로 나뉩니다. 무허가형 NFT 마켓플레이스는 누구나 손쉽게 미디어 파일을 업로드해 토큰으로 발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대표적으로 라리블, 오픈시, 졸 등이 있고 토큰화된 미술품, 가상 토지, 컬렉터블, 게임 및 노래 등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라리블은 매주 거래에 참여한 사용자들에게 $RARI라는 자체 거버넌스 토큰을 배부하는데 사용자들은 배당받은 $RARI 토큰으로 NFT를 구매할 수도 있고 유니스왑 같은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이더로 교환할 수도 있습니다.
부분선별형 NFT 마켓플레이스에서는 주로 미술품 NFT가 거래 됩니다. 누군가에게 초대를 받거나 허가가 있어야 작품을 올릴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파운데이션과 블록파티가 있습니다. 파운데이션에서 작품을 판매한 창작자는 다른 창작자를 초대할 수 있는 초대 코드를 받게 되고, 이를 통해 파운데이션에 대한 참여의 문이 조금씩 확장 됩니다.
블록파티는 창작자들이 자신만의 상점을 온라인상에 만들 수 있다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일정한 가입 및 본인 증명 절차를 거친 창작자들은 자신의 상점을 통해 NFT 작품을 전시.판매할 수 있습니다.
완전선별형 NFT 마켓플레이스는 슈퍼레어, 니프티 게이트웨이, 메이커스플레이스, 노운오리진, 크립토닷컴 등이 있습니다. 이 플랫폼들은 미술 작품 NFT거래에 특화되어 있고, 선발된 창작자들에게만 작품을 올릴 권한을 부여합니다. 따라서 작품 수준이 전반적으로 높은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지원자 수가 많아서 선발 과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3. NFT 거래소 – 비사용자 제작 마켓플레이스
비사용자 제작 NFT 마켓플레이스는 사용자들이 특정 블록체인 회사가 제작하고 발행한 NFT만을 구매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플랫폼입니다. 주로 회사에서 매매 가능한 NFT 숫자를 미리 정해놓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로 NFT 컬렉터블이 거래됩니다.
NBA 톱샷은 NBA와 대퍼랩스가 함께 론칭한 플랫폼으로, NBA 팬들이 NBA 하이라이트 영상을 수집하고 거래할 수 있게 해줍니다. 소레어는 축구 팬들이 공식 라이센스가 부여된 축구선수 카드를 NFT 형태로 거래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플랫폼인데, 사용자들이 일정한 수의 카드를 모으면 리워드를 받게 됩니다.
4. NFT 거래소 – 메타버스 마켓플레이스
메타버스 NFT 마켓플레이스에서는 사용자들이 주로 아바타를 생성해 교류하고, 디지털 지갑을 연동해 디지털 미술품, 음악, 의류, 가상 토지 등의 다양한 NFT를 사고 팝니다. 사용자들은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통해 경제활동에 참가할 수도 있고, SNS를 연동해 좀더 친밀한 소셜 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주요 플랫폼으로는 디센트럴랜드, 크립토복셀, 솜니움 스페이스, 샌드박스 등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NFT란 무엇인지? 그리고 NFT 거래소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아직까지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NFT 거래가 활발한 것 같습니다. 세계적인 추세인만큼 언젠가는 국내에도 NFT 거래소가 생기고 활발해지지 않을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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